더블 드래곤 1탄이 성공을 거둔 이후 이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더블 드래곤 II가 계획되었습니다. Technos Japan은 더블 드래곤 II가 1탄과 같은 하드웨어를 다시 사용하기를 원했지만, 그래픽은 새로운 것을 사용하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몇 주 지나지 않아 Kishimoto Yoshihisa는 그에게 내려진 지시를 따르지 않기로 결정하고 보다 최신의 하드웨어를 위해 두 번째 더블 드래곤을 개발했고 그 결과 게임은 향상된 품질과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더블 드래곤 1탄은 당시의 아케이드 캐비닛에 대해 너무 많은 리소스를 사용함으로써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했으며 이는 수정되어야 했습니다. 따라서 더블 드래곤 II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을 때 상당한 과제에 봉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속도가 빨라지고, 향상된 애니메이션을 갖추며, 더 많은 특수 공격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더 많은 무기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전작과 달리 더블 드래곤 II는 고전적인 일당백 격투 게임 코드로 돌아갔습니다. 시리즈의 2탄은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다른 공격을 가진다는 원칙을 다시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상관 없이 더블 드래곤 1탄에서 그랬던 것처럼 이소룡에 대한 수많은 레퍼런스를 통합시킨 최신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원만히 수용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탄의 일부 팬들은 순수한 일당백 격투 게임 장르를 원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고전적인 일당백 격투 게임 시스템의 귀환을 환영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에서는 서양과 동양의 스토리라인도 달랐습니다. 오락실 게임에서 마리앤은 게임이 시작된 후 몇 초 되지 않아 살해당하며 빌리와 지미, 즉 리 형제의 목표는 살인자를 찾아 마리앤의 죽음을 복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NES 상에서 Famicom에 의해 발매된 콘솔 버전은 원래의 스토리라인을 따르지 않고 플레이어는 게임을 클리어할 때 살아있는 마리앤을 찾습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동양과 서양 모두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